본문 바로가기

STORY 1. 책 리뷰

[책리뷰] 카네기의 말 인간관계론

책을 다 읽고나서 제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닮은 글이라고 느껴졌던, '카네기의 말'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 책 리뷰_카네기의 말 ]
1. 이 책을 읽게 된 계기
2. 기억의 남는 문구/내용
3. 나만의 별점 및 추천 대상
4. 책 목자

 

1. 이 책을 읽게 된 계기

이 책은 유투버 '백설마녀'가 추천해 준 책입니다. 저는 평소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가 더 풍족한 삶을 살 수 있을까? 고민을 자주 합니다. 그렇기에 유투버 '백설마녀'가 이 책을 추천했을 당시, 제목에 '인간관계론' 이라는 문구를 보고 이끌리듯 책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253page에 어려운 용어가 없어서 빠르게 읽을 수 있고, 내용의 연계성이 소설처럼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읽고 싶은 부분부터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가볍게 짬짬이 읽기 좋은 책이라 부담이 없었습니다.

 

2. 기억에 남는 문구/내용

인간관계의 윤활유가 될 수 있는 문구가 아주 많았습니다.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전반적이 내용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해라', '악의없는 칭찬을 해라', '미소를 지어라', '가까이 있는 지인과 가족에게 잘해야한다.' 였습니다.
가장 기억의 남는 문구는 아래 두 개였습니다.
① 사람은 음식 못지않게 칭찬과 인정에 굶주려 있다.
② 우리는 공감에 굶주려 있다.

 

생각해보면 저도 누군가가 '나의 의견', '나의 행동' 등에 대해 칭찬을 해줬을 때 기분이 좋았었습니다. 특히, 지위가 높은 사람이나 내가 좋아하는 사람, 내가 존경하는 사람이 해준 칭찬은 잠자기 전까지 생각이 나고, 설레는 기분을 느끼곤 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칭찬과 인정을 갈구하기 때문에 소중한 사람들의 칭찬은 하루를 기쁘게 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욕구도 생기게 됩니다. 이 문구를 읽고 나서 내가 칭찬을 좋아하는 만큼, 나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칭찬을 자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을 공감하고, 수용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3. 나만의 별점

저에게 이 책의 별점은 4.0점입니다. 평소에 제가 살면서 느끼고 배웠던 부분을 이 책을 읽으면서 정리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 대화를 잘하는 것이다.' 를 읽으면서 잊고 있던 부분이 다시 일깨워졌습니다. 비슷한 맥락을 자주 반복해서 아쉬운 부분도 조금 있었지만, 그만큼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책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모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완독 후에 '내가 사회생활을 하며, 이 부분이 부족했구나.'를 깨닫게 됩니다. 사실 저는 주변에 있는 투머치토커 분들께 선물하고 싶습니다..

 

4. 책 목차

'카네기의 말'이 목차는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흥미가 있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① 인간관계에 관한 세 가지 원칙_인간 본성을 이해하다.
② 타인의 호감을 얻는 방법_사람의 마음을 얻다.
③ 타인을 설득하는 방법_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이끈다.
④ 좋은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_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⑤ 적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_적의와 반감을 호의와 긍정으로 바꾸다.
⑥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방법_가족의 행복을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