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2. 재테크

출입국 사실 증명서 발급 방법(장기출장 건보료 환급)

 해외 장기 출장 1달 이상 체류하면 건강보험료 환급을 해준다고?

 

해외 장기 출장 1달 이상일 경우에 건강보험료 환급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저는 18~19년도에 40일씩 2회 중국 출장을 다녀왔었는데요. 해외에 1달 이상 체류할 경우에 한국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사유로 건강보험료를 환급 받을 수 있답니다. 환급 신청 시에는 '출입국 사실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사실 저는 당시에 건강보험료를 어느 정도 내고 있는지도 몰랐고, 환급 받아봤자 얼마나 되겠어! 생각하고 신청을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제가 내고 있는 건강보험료가 17만원 정도 되더라구요! 아마 당시에는 15만원정도 됐을거 같아요.

다행이도 3년 이내에 건강보험료 환급 신청이 가능해서 이번에 신청을 했습니다. 작은 보너스를 받는 느낌이 드네요 ㅎㅎ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출입국 사실 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출입국 사실 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조회하고, 인쇄가 가능합니다.

모바일로는 조회가 가능하지만, 인쇄를 할 수 없고, 스크린샷도 되지 않습니다.

요즘은 증명서들을 온라인으로 쉽게 인쇄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한거 같아요~

 

[ '출입국 사실 증명서' 발급 방법 ]

 1. 정부 24홈페이지에 들어간다. 

 2. 검색창에 '출입국사실증명서'를 검색한다.

 3.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4.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한 후, 본인 인증을 통해 발급받는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에 검색창에 '출입국사실증명서'를 검색하세요.
'신청서비스'를 클릭하세요!
회원 또는 비회원신청하기를 클릭한 후에 발급받으세요.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발급을 받았는데, 간단하게 조회와 인쇄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로 장기 출장 다녀오신 분들 꼭 건보료 환급 받자구요 ~!

 

 

참고 사이트

아래 링크에 들어가셔서 '출입국사실증명서' 신청하세요.

https://www.gov.kr/search/apply/?srhQuery=%EC%B6%9C%EC%9E%85%EA%B5%AD%EC%82%AC%EC%8B%A4%EC%A6%9D%EB%AA%85%EC%84%9C&policyType=&sort=&dateDvs=&sdate=&edate=&sfield=

 

통합검색 | 신청서비스 | 정부24

신청서비스 "출입국사실증명서"(으)로 검색한 결과, 총 1건의 검색결과가 있습니다. 검색어 "출입국사실증명서"에 대한 검색결과가 없습니다. 철자나 맞춤법 오류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여러

www.gov.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