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2. 재테크

은퇴자금 계산기 (강환국-할수있다 퀀트투자)

 

 우리는 얼마가 있으면 맘편히 퇴사할 수 있을까?

 

저는 회사를 다닌지 만 4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만두고 싶었던 순간이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생계를 유지해야 하기에 퇴사를 할 수 없었습니다. 정말 나가고 싶다면, 퇴사하고 재취업을 해야겠지요.

그런데 재취업을 하면 회사를 만족하면서 다닐 수 있을까? 또 다니고 싶지 않은 생각은 들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재취업보다는 은퇴자금을 만들어 퇴사하는 것을 목표로 잡게 되었습니다. 그럼 은퇴자금이 얼마나 되어야 마음 놓고 퇴사할 수 있을까요? 10억? 20억? 사실 현재 같아선 5억만 있어도 퇴사할 수 있을거 같지만 우선 목표는 20억으로 잡았습니다.

 

 

 

 은퇴자금 20억을 모으려면 얼마나 걸릴까?

 

20억.. 누군가에겐 작은 돈일 수 있지만, 저에게는 마음 놓고 퇴사할 수 있는 돈인거 같습니다.

강환국저자의 '할 수 있다 퀀트투자' 책을 보면 은퇴자금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참고하여 엑셀파일을 만들었고, 20억이 되기 위한 시간을 계산해보았습니다.

 

 

[ 은퇴자금 계산 1 ]

만약 제가 10년 뒤에 퇴사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5천만원을 연 30%수익률을 내야하고, 저축을 연 3천만원씩 저축을 해야합니다. 쉽지 않네요.

1) 기존 자산 :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이며, 투자할 수 있는 금액

2) 인적자산 제로까지 남은 시기 : 퇴사까지 남은 년도

3) 인적자산 제로 전 평균 투자 수익률 : 인플레이션 포함한 수익률

4) 연 저축 : 퇴사까지 할 수 있는 저축 금액

5) 저축 금액 연 증가율

6) 인적자산 제로 시 자산 : 은퇴자금


[ 은퇴자금 계산 2 ]

약간 더 현실적으로 연 수익률 15%, 연 저축 금액을 2,400만원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무려 17년을 일해야 하네요. 퇴사는 무슨 정년까지 일해야 할거 같습니다.^^

 

 

아!  은퇴를 위해선 재테크 공부가 필수구나!

 

목표 금액을 20억으로 설정하고, 단순하게 은퇴자금을 계산해보았는데, 투자 수익률이 참 중요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익률에 따라 일하는 기간이 달라지니, 젊을 때 열심히 재테크 공부를 해서 빠른 시기에 은퇴를 맞이해야겠어요.  

 

 

첨부파일_은퇴 자금 계산기

 

위에서 설명드린 엑셀 파일은 아래 첨부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 미래에 얼마가 필요할지, 매년 연수일귤이 어느 정도여야 마음 편히 은퇴할 수 있을지 계산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