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2. 재테크

[재테크]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하는 방법

최근에 SK 바이오팜, 빅히트 등 기대가 큰 회사들이 상장하면서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거 같습니다.
저도 공모주 청약에 대해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는데 공모주가 어떤 것이고, 공모주 청약 일정은 어떻게
확인하는 것인지에 작성해보겠습니다.

 

[ 공모주 청약 ]
1. 공모주란?
2.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방법
① 네이버 금융
② KIND 어플

 

위와 같은 순서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공모주란?

네이버 지식백과에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공모는 새로이 발행한 주식,공사채 등 유가 증권의 인수를 널리 일반에게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발행 가격은 시가 또는 이에 가까운 가격으로 정해진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한국거래소에 비상장된 회사 중에서, 한국거래소에 정식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기업을 공개 하는 것을 '상장한다'라고 표현합니다.
- 상장하는 방법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IPO입니다.

* IPO (Initial Public Offering/기업공개)
- 한국거래소에 상장하는 회사들은 주주들을 공개 모집하는데, 그걸 '공모'라고 합니다.
- 이 '공모'는 회사가 직접하는 것이 아니고 주관사(증권사)에서 이뤄지게 되고, 증권사들은 '공모주'의 청약 신청을 받으면서 주주들을 모집하게 됩니다.

 

만일 공모주 청약을 하고 싶다면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하고, 해당일에 주관하는 증권사에서 청약을 하면 됩니다.

 

2.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방법

① 네이버 금융

네이버 금융에 국내증시>신규상장>IPO 탭에 들어가면 앞으로 상장할 회사들의 청약일정, 주관사, 상장일, 투자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정보가 PDF 파일로 제공되는데, 다 읽어보신 후에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청약일에 주관사에서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네이버 금융

 

② KIND 어플

KIND(KRX 모바일 전자공시 mKIND)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공모일정 탭에 들어가면 캘린더 형태로 공모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어플에서는 상장종목현황, 상장폐지현황, 주식발행내역, IR일정 등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유용합니다.

※ 출처 : KIND 어플

 

저는 아직 공모주 청약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관심갖고 있던 기업이 곧 청약한다는 소식을 들어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하신 후에 투자가치가 있는 기업이라고 판단되시는 곳이 있다면 청약 도전 한 번 해보시길 바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