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1. 책 리뷰

[책리뷰] 할수있다! 퀀트투자(강환국 저자, 나의 인생책)

오늘은 제가 인생책이라고 생각되는 '할수있다! 퀀트투자'를 소개하려 합니다. 20대에 이 책을 알게된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했던 만큼 좋은 책입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이 책의 저자인 강환국님은 독일에서 유년기를 보냈습니다. 그는 2006년 함부르크 대학의 졸업 논문을 쓰면서 '공개된 지표를 활용해 명확한 매매 규칙을 따르면 돈을 벌 수 있다'는 퀀트 투자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2006~2017년 중 세계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을 제외하고는 한 해도 손실을 낸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는 평범한 직장인도 쉽고 편하게 따라하면서 성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투자전략을 고심하다가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또 책을 통해 누구나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계량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재테크는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입사를 하자마자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고, 제 주변의 많은 동기들과 부서 상사들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했던 것보다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급등주나 테마주를 매수했다가 고점에 물려 손절하기도 했었고, 10% 수익을 얻고 익절한 종목이 다음 날 상한이 가는.. 그런 상황들이 많았습니다. '주식'은 인내심 싸움이라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잘 기다리지 못했고, 종목이나 경제 시황 공부도 게을리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제가 주식으로 돈을 못 번게 당연할 정도입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퀀트 투자는 계량투자라고도 불립니다. 공개된 지표(PER, PBR, PCR 등)을 활용한 매매 법칙을 따라 20~30개의 종목을 매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미 옛날부터 미국의 많은 학자들은 수익률이 높은 매매 법칙을 만들었고, 이를 논문으로 발간했습니다. 저자는 처음으로 이런 논문을 읽었을 때 많이 놀랐다고 합니다.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다 적혀 있으니깐요. 저였어도 '신세계'를 발견한 느낌을 받았을거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매매 법칙이 작성된 많은 논문들을 요약하고, 추려서 정리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에 나와있는 많은 매매 법칙 중에 한 가지만 선택해서 종목 매수를 하면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것이지요.

 

 

퀀트투자의 개념을 알게 되면, '그럼 누구나 돈을 벌지! 그게 말이 되냐!'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실 겁니다. 저자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주식투자자들이 공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은 이런 매매법칙을 통한 수익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저도 주식을 시작할 당시에만 깔짝 공부하고, 3년 동안 촉이나 주변 추천으로 매매를 했었으니 '많은 사람들이 공부하지 않고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라는 말이 공감됐습니다.

 

 

저는 이 책을 2회 완독하였고,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 책에서 소개된 매매법칙을 엑셀 파일에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공개된 지표들을 쉽게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고, 현재는 작은 금액으로만 테스팅 중입니다.
2회 완독 후,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되어 친한 친구 4명에게 선물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들은 '주식'에 관심이 없다보니 완독을 하지 않네요..!

 

 

★주식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께 꼭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