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때는 생각해본 적도 없었던 신용점수/등급이었는데, 직장인이 되고 보니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지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 자본주의에서 살다보면 대출이 필요할 때가 생기는데, 신용점수는 대출을 받을 때 금리와 한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답니다.
저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신용점수에 대해 관심도 없었고, 주변에서 알려주시는 분들도 없어서 관련 지식이 하나도 없었어요. 그러다가 대출이 필요한 순간 큰 낭패를 볼 뻔 했답니다.
대출이 당장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도 이글을 읽으면서 미리미리 금융지식을 쌓아나가셨으면 좋겠어요~
신용점수/등급을 평가하는 기관에는 '올크레딧' 과 '나이스지키미' 두 곳이 있어요.
두 기관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해보면 점수와 등급이 다른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기관마다 평가하는 부분의 비율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두 기관의 ① 평가하는 요소 및 비율, ② 신용점수 무료조회 하는 방법, ③ 이용기관 현황, ④ 신용등급표를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올크레딧
① 평가하는 요소 및 비율
② 신용점수 무료조회 하는 방법
③ 이용기관 현황
2. 나이스지키미
① 평가하는 부분 및 비율
② 신용점수 무료조회 하는 방법
③ 이용기관 현황
3.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비교
① 신용등급표
② 차이 비교표
1. 올크레딧
① 평가하는 요소 및 비율
올크레딧 신용점수 주요 평가부문은 위 4가지 입니다.
① 상환이력 (24%), ② 부채수준 (28%), ③ 신용거래기간 (15%), ④ 신용거래형태 (33%) 신용거래형태가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네요. 그럼 하나씩 어떤 항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상환이력 ☞ 연체는 하지 말자!
: 채무의 적시 상환 여부 및 그 이력에 관한 정보로 5영업일 10만원 이상 연체를 지속하는 경우부터 평가에 활용합니다. 단, 최근 5년간 연체이력이 없고 단기연체가 단 1건인 경우 30만원 이상 30일 이상 연체 시에만 평가에 활용됩니다. (8영업일 이전 연체 상환 시 연체 이력은 활용되지 앟습니다.)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평가요소이며 특히 90일 이상의 연체는 장기연체로 분류되어 더 큰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연체 상환시 부정적 영향은 축소되지만 연체 경험 정보는 일정기간 (90일 이상 최장 5년, 90일 미만 최장 3년) 활용됩니다.
- 부채수준 ☞ 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하자!
: 현재 보유한 채무의 수준으로 대출, 카드의 부채 개설 및 상환이력ㆍ실적 등을 활용하게 됩니다. 상환 부담에 대한 리스크를 고려하여 채무 증가 시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활용되며 채무상환의 이력은 긍정적은 요소로 평가됩니다.
- 신용거래기간 ☞ 신용거래기간을 늘리자 !
: 신용거래기간은 대출ㆍ카드의 개설 이력을 기준으로 산정하며 오랜 기간동안 정상적인 금융거래 경험을 쌓은 고객은 일반적인 리스크 수준이 낮게 나타나 신용평가에 긍정적으로 활용됩니다.
- 신용거래형태
: 대출의 종류(업권/상품 등) 및 대출의 개설 빈도, 카드 이용 형태 등을 고려하며 거래형태 별 리스크 수준을 평가에 차등화하여 활용됩니다.
* 저금리대출 및 리스크가 낮은 대출상품의 경우 해당 업권 타 대출 대비 우량하게 평가됩니다. (2018년 말부터 적용)
② 신용점수 무료 조회하는 방법
올크레딧 신용점수는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조회할 수 있고, 간단하게 토스,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에서도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저는 수시로 토스를 이용해서 KCB신용점수(올크레딧 기반)를 확인하고 있어요.
③ 이용기관 현황
KDB신용점수는 1금융권, 2금융권 은행 및 보험 등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2. 나이스지키미
① 평가하는 요소 및 비율
나이스지키미 신용점수 주요 평가부문은 위 4가지 입니다. 올크레딧과 항목은 거의 비슷하고, 비율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① 상환이력정보 (40.3%), ② 현재부채수준 (23.0%), ③ 신용거래기간 (10.9%), ④ 신용형태정보 (25.8%)
상환이력정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네요. 그럼 한 항목씩 알아보겠습니다.
- 상환이력정보 ☞ 가장 비중 높음!
: 단기연체의 기준은 5영업일 10만원 이상이며, 장기연체는 신용정보원 및 신용정보사 채무불이행 등재 또는 90일 이상 CB연체 등재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 현재부채수준
: 보증 및 대출의 발생은 상환부담에 따른 리스크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반대로 상환 시에는 리스크가 감소된 것으로 판다되어 신용평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신용거래기간
: 신용거래 기간은 시간이 경과할수록 긍정적인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 신용형태정보
: 신용카드의 연체없는 사용은 긍정적인 요인이며, 현금서비스의 일시적인 사용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지속적인 사용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② 신용점수 무료 조회하는 방법
나이스지키미 신용점수는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연 3회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이다뱅크(SBI저축은행) 어플을 다운받아서 계좌 개설을 하면 무료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③ 이용기관 현황
나이스지키미 신용점수는 1금융권, 2금융권 은행 및 보험 등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올크레딧과 비교했을 때, 상호금융/조합의 이용기관 수가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차이 비교
① 신용등급표
② 차이 비교표
저도 나중에 다시 확인할 생각으로 적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다음에는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정래해볼게요.
이 글이 여러분께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STORY 2.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리어트 호텔 멤버십 티어별 혜택 총정리(플래티넘 등급) (11) | 2020.11.02 |
---|---|
[앱테크] 멤버십 포인트 한 번에 모아서 보는 방법 (카카오페이, 시럽) (134) | 2020.10.07 |
[재테크필수]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9가지 (단기, 중장기) (1) | 2020.10.05 |
[재테크] 금 사는 방법 5가지 (금투자/골드바) (1) | 2020.10.02 |
[짠테크] 영수증으로 돈 버는 방법 (4) | 2020.09.30 |